이질풀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이질풀은 설사와 변비를 동시에 해결해주는 놀라운 약초로, 풍습을 제거시키고 경락을 소통시켜 골격과 근육을 강건하게 하므로 사지마비 동통, 관절불리, 타박상 등에 활용되며, 이질과 만성설사복통, 장염에 효과가 있습니다.
1. 이질풀이란?
이질풀은 쥐손이풀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등 아시아 온대 지방에 분포합니다.
이질풀의 학명은 Geranium thunbergii Siebold & Zucc. 이며, 이명으로는 현초, 방우인묘, 쥐손이풀, 이질초, 노관초, 방우아초, 리지풀, 광지풀 등이 있습니다.
쥐손이풀과 여러해살이풀로 한국, 타이완, 일본에도 분포하며 산이나 들의 풀숲, 반음지 또는 양지에 서식합니다. 높이는 30-100cm이며, 많은 양의 타닌과 케르세틴이 들어 있어 소염·지혈·수렴·살균 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들에서 자라며, 8-9월에 흰색이나 분홍색의 작은 꽃이 피는데, 이들은 각각 5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매는 9-10월에 열리며, 삭과(蒴果)로서 길이 1∼1.2cm이고 5개로 갈라져서 뒤로 말리는 형태입니다.
2. 이질풀의 유래
이질풀은 이름 그대로 이질·설사에 약초로 쓰이며, 탄닌 성분이 설사를 완화하고 정장 작용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대장 카타르·이질·위궤양·십이지장궤양 등에 약재로 사용하고, 한방에서는 현초(玄草)라 하며 지사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설사를 멈추는 데 약초로 사용되어 왔으며, 구황본초라는 오래된 중국 서적에도 기근 때 먹을 수 있는 식물 목록에 현재의 이질풀과 유사한 식물이 실려 있으며, 기근 때 먹었더니 설사가 나았다고 기록되어 있어 예로부터 약초로 인정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현지초(이질풀)는 소화기 관련 질환을 치료하는데에 효과적이며, 식사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편한 증상, 설사 혹은 변비와 같은 배변 장애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현지초(이질풀) 달인 물이 좋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중풍과 같은 신경계 질환 예방 현지초(이질풀)의 대표적 효능 두 번째는 바로 신경계 질환 예방 및 치료이며, 손발에 마비가 오거나 경련을 치료할 때 현지초가 쓰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이질풀은 수렴성이 강하고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며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사를 멈추고, 장내 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식중독이 많은 여름철에 아주 요긴한 약재로 사용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장에 대해서 양면성의 효과를 가지는데, 설사에도 좋지만 변비에도 좋으며 달인 것을 식혀서 복용하면 숙변의 배출에 효과적이고, 따뜻할 때 마시면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이질풀의 주요 성분과 효능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 황색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폐렴쌍구균, 이질균 및 유행성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전초에는 항산화물질인 quercetin, 산화방지제, 탄닌, 호박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질풀의 항균작용 원리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부 연구에 따르면 Geraniin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균 활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질풀 추출물은 식중독 원인균 중 하나인 살모넬라균에 대한 항균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균효과는 이질풀의 다양한 성분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항균작용이 모든 질병에 대한 치료효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며, 적절한 용량과 용법을 지켜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질풀의 주요 성분과 효능>
1) 타닌
소염, 지혈, 수렴, 살균 작용이 있으며, 설사를 완화하고 정장 작용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케르세틴
항산화제 및 항균제로 역할하며, 위장의 기능을 높이는 효능을 줍니다.
3) 플라보노이드
설사 완화에 효능이 있지만 변비를 해소하는데도 효능이 있어 이질풀을 연하게 달여 공복에 마셔주면 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칼슘, 인, 철,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칼륨 등이 있어 우리 몸의 건강과 면역력을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4. 이질풀 먹는 법
이질풀의 약성이 가장 좋은 시기는 꽃이 막 피려고 하는 6∼8월 사이입니다. 이 시기에 채취하여 풀 전체를 약재로 사용하며, 차로 끓여 마실 경우에는 20∼30분 이상 오래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질풀 먹는 법은 일반적으로는 물에 우려내어 차로 마시거나, 가루나 환 형태로 섭취합니다.
1) 나물
연한 잎과 줄기를 나물로 무쳐 먹을 수 있습니다.
2) 차
말린 이질풀 10-15g을 물 600ml에 넣고 약한 불에서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뜨거울 때 마시며, 하루 3-4번 마시면 됩니다. 변비가 있을 때에는 이질풀 5-7g을 물 600ml에 넣어 끓인 뒤 식혀 공복에 마시면 됩니다.
섭취 방법은 따뜻하게 마시면 묽은 설사를 해결해주고, 차게 마시면 딱딱한 변비를 해결해주며, 동맥경화, 중풍, 사지마비, 타박상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말려서 차로 마시거나 목욕제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말린 이질풀 20g을 물 1리터에 담가서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차를 우릴 때는 최소 30분 이상 끓여야 효과가 좋으며, 장이 예민한 분들은 이질풀 15g에 물 1L을 넣고 30분 동안 끓여서 마시면 좋습니다.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이질풀의 부작용
이질풀의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이질풀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처음 사용할 때는 소량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신 및 수유 중 섭취
임신 또는 수유 중인 여성은 이질풀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특히 이질풀의 일부 화합물이 태아나 유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약물 상호작용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처방약을 복용 중인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은 부작용이 있으니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약초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의장풀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10) | 2024.05.24 |
---|---|
수레국화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4) | 2024.05.24 |
참마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유래 알아보기 (14) | 2024.05.23 |
초롱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유래 및 부작용 알아보기 (6) | 2024.05.22 |
복분자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4) | 2024.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