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레국화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수레국화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피부 건강, 아토피 피부염 완화, 혈관 건강, 심장 건강, 스트레스 완화, 간 건강, 다이어트, 눈 건강 등에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수레국화란?
수레국화는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또는 두해살이풀이며, 유렵 동부와 남부 원산의 관상용 꽃입니다. 다양한 색상과 모양을 가진 꽃으로, 주로 유럽에서 재배되며, 꽃차, 차,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수레국화는 30∼90cm 남짓한 키에 짙은 보라색 내지 파란색 꽃잎 색깔이 특징적인 꽃으로, 꽃은 4∼9월에 걸쳐서 피며 8∼10월에는 종자가 맺힙니다. 3월 5일의 탄생화이며 꽃 색깔은 주로 파란색이지만 종자에 따라 다양하며 빨간색, 분홍색, 노란색, 남색, 남보라색, 보라색, 흰색 등이 있습니다.
한국 토종 식물은 아니고 유럽에서 건너온 귀화식물로 독일의 국화로도 알려져 있지만 이는 프로이센 왕국 의 상징이 수레국화였던 것이 와전된 이야기입니다.
프로이센의 상징 색인 프러시안 블루와 색상이 비슷하다는 이유에서 수레국화는 프로이센, 나아가 범게르만주의의 상징으로 쓰였습니다.
주로 관상용으로 심는 꽃이지만 태생이 들국화이며 아름다운 색상으로 인간에게 주목받기 전에는 그냥 잡초였기 때문에 아무데서나 잘 자랍니다.
한 번 심으면 따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음 해에 수백, 수천 송이로 퍼져나갑니다. 특유의 쨍한 푸른색 덕분에 꽃잎을 말려서 염료로 쓰기도 하며, 국화차로도 단골로 쓰이는 꽃으로 특유의 달콤한 국화향과 푸른 꽃잎으로 인해 홍차 블렌딩에도 자주 쓰입니다.
수레국화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은 '수레국화'와 '수레국화 블루'입니다.
수레국화는 햇볕이 풍부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양지 식물로, 장기간 햇볕에 노출시켜야 합니다. 실내에서 기를 때는 햇볕이 잘 드는 베란다나 거실 창측에 두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레국화는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흙이 건조해졌을 때 충분한 양의 물을 주는 것이 좋으며, 과습에 취약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적정한 생육온도는 15∼22도로 내한성이 강한 편이며, 다소 서늘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수레국화의 유래
수레국화는 중동지방에서 기원하여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높이는 30∼90cm 정도이며, 5월 중순부터 9월까지 다양한 색상의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수레국화의 꽃말은 행복 , 섬세함 , 우아함 , 예쁨 , 신선함입니다.
<수레국화의 전설>
그리스에 나오는 반인반마 켄타우루스 종족 중 최고의 현자라고 하는 케이론에 관한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케이론은 신화 속 유명한 영웅들을 가르키던 스승으로 아킬레우스와 이아손, 헤라클레스 등을 교육하였는데, 어느날 헤라클래스가 멧돼지 사냥을 하고 있다가 켄타우루스족의 폴로스를 만나고, 그의 동굴로 가서 그 안에 있던 포도주를 마시게 되었어요.
그 포도주는 그들에게 신성하게 취급을 받았기에 그 향이 퍼지고 많은 켄타우루스들이 동굴로 모여들에서 헤라클레스에게 포도주를 빼앗으려고 했어요.
당황한 그는 화살을 쏘았고 우연히 그들 뒤에 있는 스승 케이론의 다리에 맞게 되었는데, 헤라클레스의 화살에는 히드라의 맹독이 있어서 매우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케이론은 시간의 신 크로노스의 아들이기에 불사의 몸을 가지고 있어 결국 제우스에게 죽을 수 있게 해달라고 간청을 하게 되는데요. 제우스는 그의 영생을 프로메테우스에게 주고 케이론을 밤하늘의 사수자리로 올려보내게 됩니다. 이때 케이론이 죽음을 맞이하고 하늘로 올라간 자리에 피어난 꽃이 바로 수레국화라고 합니다.
수레국화는 주로 서양에서 차나 샐러드, 꽃다발 등에 쓰이는 꽃으로 동양에서는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뇨작용, 이담작용, 살균작용 등의 효능이 있어 간염, 방광염, 신염, 담도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 피부 진정, 두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수레국화 씨앗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민감한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3. 수레국화의 주요 성분과 효능
수레국화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소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피부 건강에 좋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염작용으로 통증 완화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피부염, 아토피 등 피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항균작용으로 세균을 억제하여 감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수레국화는 다음과 같은 효능과 활용법이 있습니다.
1) 피부 건강
수레국화차는 비타민C가 풍부해 세포 노화를 막고 손상된 세포 재생을 도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곳을 세안해 주거나 수레국화차를 마시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항염, 항균 작용으로 세균을 억제하고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혈관 건강
수레국화차는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을 확장 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수족냉증을 개선하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스트레스 완화
수레국화차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정신을 맑게 해 두통, 어지럼증과 스트레스를 줄여주며 머리를 시원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간 건강
수레국화차는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개선하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줘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
수레국화차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내 에너지 소비를 늘려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6) 관상용
늦봄부터 가을까지 꽃을 볼 수 있는 수레국화는 품종에 따라 꽃의 색은 다양하지만, 청색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국내에서는 주로 길의 경사면에 심어 관상용으로 활용합니다.
이외에도 수레국화는 눈 건강 증진, 혈당 조절, 스트레스 완화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수레국화의 씨에는 몇 종의 독성물질이 있어 가능한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레국화의 항산화 작용은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말합니다.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로, 과도하게 생성되면 세포를 손상시키고 노화를 촉진시키는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산화 작용은 몸 속의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수레국화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피부 건강에 좋고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수레국화는 혈관 건강, 심장 건강, 스트레스 완화, 간 건강, 다이어트, 눈 건강 등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수레국화 먹는 법
수레국화는 차로 우려 마시거나, 샐러드나 파스타 등의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수레국화는 약재로 사용하거나 꽃봉오리를 말려 허브차로도 마시며 100g당 45kcal로 칼로리가 낮습니다.
수레국화차를 만들 때는 꽃을 식초물에 담갔다가 헹군 뒤 그늘에서 말리면 됩니다. 완성된 차는 물에 우려내어 마시며, 취향에 따라 설탕이나 레몬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수레국화차 만들기>
1) 수확한 수레국화꽃을 식초물에 담궜다가 곧바로 헹궈서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2) 수레국화꽃을 면보위에 펼쳐서 널고 건조를 시켜줍니다.
3) 수레국화꽃은 이뇨 작용 · 이담(利膽) 작용 · 살균 작용을 하며 신염(콩팥), 방광염, 간염, 담도염 등에 쓰입니다. 하루 4∼6g을 우련낸 액체, 탕제 형태로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레국화는 꽃을 따서 샐러드나 비빔밥에 넣어 먹거나, 꽃잎을 말려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또한, 꽃잎을 말려 염료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수레국화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다량으로 섭취하거나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피해야 하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경우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5. 수레국화 부작용
수레국화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사람들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수레국화는 다소 독성이 있으며,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몸이 찬 사람은 과다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국화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 중인 산모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약초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3) | 2024.05.25 |
---|---|
닭의장풀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10) | 2024.05.24 |
이질풀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2) | 2024.05.24 |
참마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유래 알아보기 (14) | 2024.05.23 |
초롱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유래 및 부작용 알아보기 (6) | 2024.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