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약초 story

민들레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주의 사항 알아보기

by 심플청아 2024. 10. 3.
반응형

 

민들레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주의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민들레는 비타민 A, C, K, 칼슘, 철분, 마그네슘 등이 풍부합니다. 또한, 민들레는 간 기능 개선, 면역력 강화, 소화 기능 개선, 피부 건강 증진 등의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민들레란?

 

민들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전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한반도를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 등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봄에 노란색 꽃이 피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져 사방으로 퍼집니다.

 

어디서나 매우 흔하게 보이는 다년생초로서 바닥에 딱 붙어서 꽃대 대여섯 개가 쏙 올라옵니다. 톱니 모양의 잎새와 눈에 확 띄는 노란 꽃이 인상적입니다. 특히 꽃이 지고 나면 솜털 같은 깃이 달린 씨앗들이 나오는데 바람을 타고 날아가서 널리 퍼집니다.

민들레는 주로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며, 바람에 의해 씨앗이 멀리 날아가서 새로운 장소에서 번식합니다.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선호하여 널리 분포하며, 보통 또는 높은 햇빛이 있는 지역에 서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식 방법으로는 주로 씨앗을 통한 번식을 하며, 민들레의 꽃이 개화한 후, 꽃잎이 떨어지고 남은 꽃받침에 씨앗이 형성됩니다. 이 씨앗은 바람이나 동물의 도움을 받아 멀리 흩어지게 되며, 이렇게 퍼진 씨앗이 다시 발아하여 새로운 민들레가 생겨나게 됩니다. 

 

또한, 민들레는 뿌리를 통해 생존력을 높여 번식할 수도 있습니다. 뿌리를 통해 번식하는 경우에는 땅속에 있는 민들레의 뿌리가 가까운 지점에서 새로운 식물로 성장하게 됩니다.

 

민들레꽃

 

 

<민들레의 종류>


민들레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종류로는 서양민들레, 흰민들레, 산민들레, 좀민들레 등이 있습니다. 


서양민들레
꽃을 감싸는 바깥쪽 꽃받침이 분수처럼 아래로 휘어져 있습니다.


산민들레
꽃이 연한노란색이며, 꽃밥이 검고 꽃이 위로향해있습니다.


흰민들레
꽃이 하얀색이며, 주로 서양민들레와 구별하기 위해 토종민들레라고 부릅니다.

 

민들레의 원산지는 아시아와 유럽이며, 우리 눈에 익숙한 노란색 민들레는 외래종 민들레라고 합니다. 꽃을 받치는 꽃잎이 아래로 축 처져 있으나 토종 민들레는 꽃이 노란색이 아닌 흰 빛과 연한 노란빛을 띠고 꽃받침 잎이 전부 위로 향해져 있는 특징으로 구별이 가능합니다.

 

 

 

 

 

 

2. 민들레의 유래

 

민들레는 한의학에서 포공영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동의보감>에서는 민들레를 '포공영'이라고 부르며, 열을 내리고 독을 푸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본초강목>에서는 민들레를 '포공초'라고 부르며, 간 기능을 개선하고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민들레를 '므은드레' 또는 '안즈방이' 등으로 기록하였으며, 이후 '뮈움들에', '믜음들레', '밈들레' 등으로 변하면서 지금의 '민들레'라는 이름이 되었습니다.

민들레는 국화과 다년생 식물로 세계 널리 펴져있으며, 원산지는 유럽과 아시아로 보고 있습니다. 10세기 경부터 이미 약재로 썼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약재로써의 역사가 상당히 길며, 피부염과 같은 염증을 없애는 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씨

 

중국의 본초강목과 우리나라의 동의보감에서도 민들레가 약재로 언급될 만큼 우리 몸에 도움을 주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는 혈관 건강, 간 건강, 기관지 건강,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콜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지방간 생성을 막아주고 담즙 분비를 촉진해 간에 쌓인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간염, 간경화 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실리마린 성분은 간 기능을 향상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좋으며 간의 지방 변성을 억제하는 이눌린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간 이상으로 얼굴이 누렇게 뜨는 황달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테르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고 항균, 항염, 항암 등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비타민 A, 비타민C, 미네랄, 필수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민들레의 전설>

 

민들레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어 밟아도 다시 꿋꿋하게 일어나는 백성과 같아 민초(民草)로 비유되기도 하며, 이를 소재로 한 전설이 전해 내려옵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하늘나라의 별들이 모여 지상의 왕을 정할 때 한 왕이 백성들을 모두 왕궁에 모은 뒤 "하늘의 별들은 모두 땅으로 떨어져라!"라는 단 한 번의 명령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하늘나라의 별들이 모두 지상으로 떨어져 민들레가 되었으며, 명령을 내린 왕은 궁전을 떠나 양을 치는 목동이 되어 민들레를 밟고 다니게 되었다고 합니다.

 

3. 민들레의 주요 성분과 효능

 

민들레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이로운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요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 A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시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건강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세포 손상을 줄이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비타민K
혈액 응고에 필수적이며,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철분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이며,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피로를 감소시킵니다.


칼륨
심장 건강을 지원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마그네슘
근육과 신경 기능을 유지하며, 에너지 생성에 기여합니다.


섬유질
소화 시스템을 지원하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심장 건강을 지원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카로티노이드
카로티노이드인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 건강을 촉진하고 항산화 성분으로서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폴리페놀
다양한 폴리페놀류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서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고 세포를 보호합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민들레는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위장 건강

민들레는 위염, 위궤양등 위장이 안 좋을 때 잎을 생으로 무쳐 먹거나 말린 뿌리를 달여 먹으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간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 기능 개선

민들레에 함유된 콜린과 실리마린 성분은 간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이며, 지방간 생성을 억제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간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관지 건강
항염증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민들레 차를 먹으면 기관지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흰민들레차 등을 2∼3개월 꾸준히 먹으면 간염, 간경화 등 간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간기능을 도와 숙취 해소와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민들레 먹는 법

 

민들레의 섭취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민들레를 차로 마시거나, 샐러드나 수프에 넣어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민들레를 말려 가루로 만들어 물에 타 마시거나, 민들레를 이용해 술을 담글 수도 있습니다. 


차로마시기
민들레의 뿌리를 말려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입니다.


나물로 먹기
민들레의 부드러운 잎과 줄기를 데쳐 나물로 무쳐먹거나, 겉절이, 샐러드, 장아찌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즙으로 마시기
민들레를 착즙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샐러드
민들레 잎과 채소들을 함께 섞어 샐러드로 만듭니다. 드레싱은 식초, 올리브 오일, 소금, 후추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주스
민들레를 갈아서 주스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사과나 바나나 등 과일과 함께 갈아 마셔도 맛있습니다.

 

 

 

 

 




5. 민들레 섭취 시 부작용 및 주의할 점

 

민들레는 대체로 안전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 전에 주의해야 합니다.


민들레는 차가운 성질이므로 체질에 따라 과다 복용 시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인 여성이나 수유 중인 여성은 의사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민들레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알레르기 반응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민들레를 섭취하기 전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민들레는 특정 약물의 흡수나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섭취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민들레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성
과도한 섭취는 위장 장애,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물게는 간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섭취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학적 조언을 받아야 합니다.

 

 

 

 

허준의 생애와 업적- 동의보감의 유래, 내용, 약초 알아보기

허준의 생애와 업적- 동의보감의 유래, 내용, 약초를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은 조선시대의 의학자인 허준이 집필한 한의학 전문 서적으로, 동양 의학의 기본 이론과 치료법을 담고 있습니다.

simplechunga.tistory.com

 

달맞이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달맞이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1. 달맞이꽃이란? 달맞이꽃은 산과 들, 개울가에 자라는 바늘꽃과의 두해살이풀로, 학명이 Oenothera biennis, 영어로는 Evening p

simplechunga.tistory.com

 

방아꽃이 활짝- 배초향(곽향)의 유래와 특징 알아보기

방아꽃이 활짝피었어요. 배초향(곽향)의 유래와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들에는 방아꽃이 한창 피어있습니다. 방아는 잎에서 나는 특유의 향으로 유명하지만, 보라색 꽃도 무척 이쁩니

simplechung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