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퀴덩굴의 효능과 주요 성분을 알아보고, 갈퀴나물 먹는 법, 전초를 약재로 사용하는 방법 및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갈퀴덩굴은 전초를 말려두었다가 달여먹는 방식으로 사용하며,
해열, 혈액순환, 이뇨작용, 지혈, 타박상, 관절염, 근육통, 피부염 등에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갈퀴덩굴이란?
갈퀴덩굴은 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산과 들에서 자라며,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이며, 꽃은 6~8월에 피며, 열매는 삭과로 9월에 익습니다. 갈퀴덩굴의 뿌리와 줄기에는 알칼로이드와 타닌이 함유되어 있어 약재로 사용됩니다.
갈퀴덩굴은 두해살이 덩굴성으로 길가나 빈터, 황무지, 과수원 농장 등에서 자라는 꼭두서니과의 식물입니다. 성질은 평하거나 약간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맛은 쓰면서 맵고 달며 떫은맛이 특징입니다.
덩굴지는 줄기는 60~90cm의 길이로 뻗으며 네모진 줄기에 밑을 향한 가시털이 있습니다. 줄기의 마디마다 거꾸로 된 좁은 피침형 잎이 6~8개씩 돌려나며, 잎자루는 없고 막질이며 선 모양 피침형이거나 선형입니다.
작은 잎은 길이 2~3mm, 폭 1mm 이하로 끝이 밋밋하며 뒷면은 은백색 성모가 밀생 합니다. 턱잎은 칼집 모양으로 녹색이며 끝이 2개로서 길게 밖으로 나옵니다.
5월에 개화하며 꽃은 연한 홍색이고 꽃받침은 종형으로서 5개로 갈라지며 수술은 2개로서 길게 밖으로 나옵니다.
2. 갈퀴덩굴의 유래
갈퀴덩굴은 동양의학에서 다양한 증상에 대한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열이 나는 증상, 피부 염증, 소화기 문제 등에 사용됩니다.
갈퀴덩굴의 한의학적 효능은 습열과 어혈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해독 효능이 있기 때문에 중이염, 요혈, 타박상, 임탁, 장옹, 절종 등을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복용량은 1일 8~20g의 갈퀴덩굴을 물에 달이거나 짓찧어 즙으로 만들어 먹으면 됩니다.
성미는 쓰고 맵고 달고 떫으며 성질이 평하거나 약간 차갑다고 하며, 월경통을 치료하며, 짓찧어 낸 즙을 찹쌀에 넣어 죽을 쑤어 먹으면 비양창(혈포가 구강상악에 생겨 미란임)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또한 열을 내려주고 소염작용이 있으며, 풍사와 습사를 제거하고 어혈을 분산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강서 초약수책>에 따르면 열을 내려주고 해독을 시키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틍증을 제어시켜 줍니다. 옹종과 충수염을 치료하고 최근엔 암도 치료한다고 적혀있습니다.
<광서중약지>에서는 월경통을 치료하며, 짓찧어 낸 즙을 찹쌀에 넣어 죽을 쑤어먹으면 비양창을 치료한다고 했습니다.
<곤명민간상용초약>에서는 열을 내려주고 소염작용이 있으며, 풍사와 습사를 제거하고 어혈을 분산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담화열증(입안 점액이 불처럼 화끈해지는 증세), 풍열로 눈이 탁해져 시력이 떨어지고 눈곱이 많아지는 증상, 그 밖에 타박통, 외상, 풍습 등으로 생긴 파하어종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3. 갈퀴덩굴의 주요 성분과 효능
갈퀴덩굴에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칼슘, 마그네슘, 철분,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페놀산, 퀘르세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다양 함유되어 있으며 이러한 영양성분과 항산화물질들이 다양한 효능이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체내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어 이뇨작용 효과가 있으며, 출혈을 멈추는 지혈작용, 타박상, 관절염, 근육통, 피부염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갈퀴덩굴에 함유된 쿼세틴이라는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중이염, 요혈, 임탁, 장옹, 절동 등을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갈퀴덩굴 먹는 법
갈퀴덩굴나물은 봄에 연한 순을 따서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짜서 양념된장이나 고추장, 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등을 넣어 무칩니다. 또는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도 좋습니다.
갈퀴덩굴의 전초는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건조하여 가루로 만들어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초를 말려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 달여먹기
전초를 말려두었다가 물 1리터에 전초 20~30g을 넣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달여서 식힌 후 건더기를 걸러내고 국물만 따라내어 식힌 후 냉장보관하여야 합니다.
2) 즙 내어 먹기
신선한 전초 300그램으로 즙을 내어 하루 한 번씩 먹습니다.
3) 환으로 복용하기
1알이 0.3그램인 환을 만들어 한번에 10알씩 하루에 4번을 복용하거나 또는 4알씩 4번 복용합니다.
갈퀴덩굴의 독성을 줄이는 방법으로는 감초나 대추 등을 함께 달이는 것이 좋습니다.
5. 갈퀴덩굴의 부작용
갈퀴덩굴은 독성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차가운 성질이 있으므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지만 체질이 냉하거나 맥이 약한 사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독성
갈퀴덩굴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으므로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구토나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차가운 성질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한 사람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임신 및 모유수유
임신 중이거나 모유수유 중인 여성이 섭취할 경우 태아나 산모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갈퀴덩굴을 섭취할 때는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약초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비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유래 알아보기 (6) | 2024.04.07 |
---|---|
조팝나무의 효능, 성분, 먹는법, 부작용 알아보기 (5) | 2024.04.06 |
당귀의 효능, 성분, 유래, 먹는 법 및 부작용 알아보기 (12) | 2024.04.03 |
어성초 효능, 성분, 먹는 법, 활용 및 부작용 알아보기 (16) | 2024.04.01 |
뱀딸기(사매)의 효능, 성분, 유래, 먹는 법, 부작용 알아보기 (2) | 2024.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