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배롱나무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1. 흰배롱나무란?
흰배롱나무는 부처꽃과의 낙엽활엽소교목으로, 학명은 Lagerstroemia indica L.이며, 7∼9월에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피고, 10월에 열매가 익습니다. 주로 관상용으로 재배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서식합니다.
일반적인 배롱나무와 같이 7∼9월에 꽃이 피며, 꽃은 흰색입니다. 꽃이 100일 이상 지속되어 목백일홍이라고도 불리며, 추위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흰배롱나무는 건조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는 편이며, 햇빛이 잘 드는 곳이나 반양지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며, 토양의 수분 상태에 따라 물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흰배롱나무의 적절한 생육환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지
비옥적윤한 토양과 양지를 좋아하며, 내한성이 약해서 중부지방에서는 방한조치를 해야 월동이 가능합니다.
통풍
해가 잘 들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이 좋습니다.
토양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비옥적윤한 토양을 선호합니다.
번식방법
흰배롱나무의 번식 방법은 씨앗을 이용하거나 꺾꽂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삽목
봄 싹트기 전에 지난해에 자란 줄기를 15cm 내외로 잘라 모래나 마사에 꽂습니다. 직경이 약 2cm 정도의 굵은 가지를 꽂아도 뿌리가 내릴 정도로 삽목이 잘 되는 편입니다.
- 실생 번식
가을에 잘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종자를 정선하여 모래에 묻어 저장했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합니다.
흰배롱나무의 종류로는 '흰배롱나무' 외에도 '배롱나무'와 '목백일홍' 등이 있습니다.
또한, 양반나무, 간질나무, 간지럼나무 등의 이름이 있으며, 간질나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나무의 잎이나 줄기를 만지면 간지럼을 타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줄기가 모과나무처럼 얼룩이 있고 원숭이도 미끄러진다는 일본명을 가지고 있을 만큼 나무껍질이 아름다운 것이 특징입니다.
중국이 원산지인 흰배롱나무의 중국명은 은미(银微)입니다.
2. 흰배롱나무 활용법
흰배롱나무는 먹을 수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배롱나무의 잎, 줄기, 뿌리 등을 이용하여 차나 술을 만들 수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흰배롱나무의 뿌리를 약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꽃은 그늘에서 말려 차로 달여 먹거나 기름에 튀겨먹거나 국을 끓여 먹으며, 잎은 자미엽(紫薇葉), 뿌리는 자미근(紫薇根)이라 하는데 모두 약으로 쓰입니다.
꽃이 약 100일 정도 이상 계속 피어있어 목백일홍이라고도 부르며, 꽃이 한 번에 피고 지는 것이 아니라 여러 날에 걸쳐 번갈아 피고 저서 오랫동안 펴 있는 것처럼 보여 백일홍이라고 부릅니다.
줄기를 간지럽히면 간지러운듯 가지가 흔들려 간지럼 나무라고도 하며, 꽃은 지혈·소종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월경과다·장염·설사 등에 약으로 씁니다.
흰배롱나무의 줄기는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길이는 약 5m 정도이며, 껍질은 회갈색이고, 어린 가지는 적갈색을 띱니다.
<흰배롱나무의 줄기의 특징>
- 갈색에서 담홍색을 띠며 간혹 흰 색의 둥근 얼룩이 있습니다.
- 껍질이 얇아 매우 매끄럽습니다.
- 부채꼴 모양을 이루며, 한 그루씩 외로이 서서 그 아름다운 나뭇가지를 옆으로 드리우고 한껏 모양을 자랑합니다.
- 양지를 좋아하며 그늘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는 생육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두꺼운 윤기 있는 잎이 마주 달리는데 잎자루가 거의 없어 줄기에 바로 매달립니다.
- 둥근 타원형의 잎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잎의 폭은 위쪽이 좀 더 넓습니다.
3. 흰배롱나무의 효능
흰배롱나무는 어린이들의 백일해와 기침, 여성들의 대하증, 냉증, 불임증, 자궁출혈, 치질로 인한 출혈 등에 효과가 있으며, 방광염(오줌소태)과 백일해, 거담, 하한(특히 방광염에 특효임)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 <본초강목>에 따르면, 흰배롱나무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혈
출혈을 멈추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소종
종기를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월경과다
생리량이 과도하게 많은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장염
장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설사
설사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성들의 생식기에서 분비물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증상을 억제해주며, 전립선 비대증 개선, 해독작용 항염, 항균, 지혈작용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흰배롱나무를 약재로 먹는 법
흰배롱나무를 약재로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건조된 흰배롱나무 뿌리나 줄기를 물에 끓여 차로 마시거나, 가루나 환 형태로 만들어 복용합니다.
흰배롱나무를 약재로 먹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차로 마시기
깨끗이 씻어 그늘에 말린 뒤 잘게 썰어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십니다.
효소로 만들기
열매와 뿌리를 설탕에 재워 효소를 만든 뒤 물에 희석해서 먹습니다.
흰배롱나무 열매 또는 뿌리
설탕
항아리 또는 유리병
- 흰배롱나무 열매 또는 뿌리를 깨끗이 씻어 그늘에서 말립니다.
- 항아리 또는 유리병에 흰배롱나무 열매 또는 뿌리와 설탕을 1:1 비율로 넣어줍니다.
- 뚜껑을 덮고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킵니다.
- 일주일에 한 번씩 설탕이 녹을 수 있도록 저어줍니다.
- 3개월 이상 숙성시킨 후, 액체만 걸러내어 냉장 보관합니다.
- 물에 희석하여 마시거나 요리에 활용합니다.
단, 흰배롱나무를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으며, 과다한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흰배롱나무의 열매>
흰배롱나무의 열매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약 1cm 정도로, 열매는 식용이나 약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꽃은 지혈·소종의 효능이 있어, 한방에서 월경과다·장염·설사 등에 약으로 쓰입니다.
5. 부작용 및 주의할 점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으며, 과다한 섭취는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서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부와 어린이 복용 금지
잎, 꽃, 뿌리 모두 마취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임신부나 어린이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등 건강한 사람이라도 반드시 전문가의 소견 없이는 복용 금지
잎, 꽃, 뿌리 모두 마취 성분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의 소견 없이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의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사용해야 하며, 과다한 사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약초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나무 열매, 도토리의 효능, 성분, 도토리묵 만드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3) | 2024.08.18 |
---|---|
해바라기의 효능, 성분, 먹는 법, 꽃말, 그리스 로마신화의 유래 알아보기 (5) | 2024.08.15 |
향기나는 나무 금목서(만리향)의 유래, 특징, 꽃차, 효능 및 꽃말 알아보기 (4) | 2024.08.09 |
여름 화단의 주인공, 꽃범의 꼬리 이야기 (9) | 2024.07.27 |
달맞이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6) | 2024.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