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엄나무는 소염작용과 진통완화 작용을 하여 관절염과 신경통에 좋다고 하는데요. 엄나무의 영양성분과 주요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1. 엄나무란 ?
엄나무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으로 학명은 Kalopanax septemlobus (Thunb.) Koidz 입니다.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동북아시아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와 경상북도에서 많이 나며 전국 각지의 산기슭이나 골짜기 숲속에 분포하고 있으며 7월~8월에 꽃이 피고 10월에 굳은씨열매 형태의 결실을 맺습니다.
엄나무는 엄목, 음나무, 해동목, 자추, 자풍수,엄목, 멍구나무 등으로도 불리며, 지방에 따라 개두릅나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껍질은 해동피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특히 봄에 나온 엄나무 새순에는 사포닌,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여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피로 해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엄나무는 소염작용이 있어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우울증, 소화불량,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엄나무는 피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고, 피부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좋아서 여드름, 종기, 아토피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부족한 기운을 보충해 주어 간경화나 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엄나무의 유래와 전설
1) 귀신을 물리치는 나무
엄나무는 예로부터 귀신을 물리치는 나무라 알려져 있는데요. 엄나무 가지는 강한 가시가 있어서 귀신이나 잡귀들이 접근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여겨졌습니다. 이로 인해 엄나무는 가정의 행복을 지켜주는 상징이기도 했으며, 문설주나 방문에 걸어두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2) 진이아가씨와 엄나무
조선시대 어느 마을에 진이라는 이름의 규수가 살고 있었는데 그녀의 집 뒤뜰에는 엄나무 한 그루가 심어져 있었습니다. 어느 날 마을에 전염병이 돌았고, 진이아가씨도 병에 걸려 죽을 고비를 맞게 되었습니다. 이때 저승사자가 진이아가씨를 데리러 왔고, 이를 본 엄나무는 가시로 저승사자의 도포를 잡고 잎사귀로 그를 잡아 들어가지 못하게 했다고 합니다. 이후 엄나무는 귀신을 물리치고 행운을 가져오는 나무로 인식되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엄나무는 '허리와 다리가 마비되는 것을 예방하고 이질, 옴, 버짐, 중풍을 없앤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신경통과 관절염, 요통, 타박상, 근육 마비, 만성 위염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엄나무는 '한줌의 엄나무를 얻으 한수레의 황금을 얻는 것보다 낫다'라는 기록이 이어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소염작용이 있어서 관절염에 도움을 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엄나무의 영양성분과 효능
엄나무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각종 비타민, 칼슘, 식이섬유가 들어있으며 열량이 적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엄나무에 함유된 칼로톡신과 칼라사포닌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작용을 하며,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조절하여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루틴과 사포닌 성분은 고혈압을 억제하고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 소염작용
엄나무에 함유된 칼로톡신과 칼라사포닌은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소염작용으로 류머티즘과 관절염에 도움을 줍니다.
2) 항산화작용
엄나무에는 항산화 작용이 있는 켐프페롤, 케르세틴, 하이드록시큐메스트롤, 카테킨 등의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엄나무는 면역 시스템을 지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스트레스 해소
엄나무는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을 치료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하며, 기분을 안정시키고 마음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우울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부질환 치료
엄나무는 여드름, 종기, 아토피,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며, 소염작용이 있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간의 회복
엄나무는 간에 부족한 기운을 보충시켜 주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며 간경화나 간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 중풍 예방
엄나무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사포닌, 폴리페놀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암 예방
엄나무에 함유된 카론은 항염작용과 항균작용도 가지고 있으며, 특히 항염작용은 두통, 염증, 슬픔, 불안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고, 엄나무의 추출물은 항균 및 항산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당뇨 예방
엄나무에는 헤더라게니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당뇨예방에 도움을 주며,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혈당이 급속도로 올라가는 것을 제지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를 개선시켜 줍니다.
그러나 개인의 체질과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해야 하며, 알레르기 반응이나 소화 문제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엄나무 먹는 법
엄나무의 뿌리껍질은 해동피라고 부르며, 신경통, 관절염, 근육통, 근육마비, 요통 등에 좋아 즙을 내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속껍질로 술을 담가 섭취하면 요통 관절염에도 효과적입니다.
엄나무의 잎이나 속껍질은 말려서 차로 끓여 마실 수 있으며, 기름을 내어 냉수에 타서 섭취하면 늑막염, 만성 신경통,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 엄나무차
엄나무의 잔가지, 뿌리 속껍질, 줄기 속껍질 등을 채취해 씻은 다음,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햇빛에 말립니다. 말린 엄나무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 1리터와 엄나무 15g을 넣고 끓여서 수시로 마십니다.
2) 엄나무 삼계탕
엄나무를 깨끗이 씻어서 한번 끓여 준 후, 엄나무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은 끓으면 걷어냅니다. 엄나무 삶은 물에 닭 인삼, 마늘 등을 넣어 삼계탕을 만들면 됩니다.
3) 엄나무순 장아찌
봄철 엄나무 순을 따서 깨끗이 씻은 후 초간장물(간장 1, 물 2, 설탕 1, 식초 1)을 끓입니다. 물기를 제거한 엄나무순을 용기에 담고 초간장물을 부어서 2~3일 후에 꺼내어 먹습니다.
4) 엄나무순 나물
손질한 엄나무순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을 곁들여서 찍어 먹습니다.
5) 엄나무순 물김치
연한 순을 소금물에 살짝 절였다가 찹쌀 풀을 묽게 쑤어 물김치를 담가 먹습니다.
5. 엄나무의 부작용
엄나무는 독성이 강하지 않은 식품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으므로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등이 올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양을 먹으면 숱이 빠지거나 몸의 기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과 수유 중인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약을 복용 중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엄나무의 성분이 체질에 맞지 않는 경우에 손발 저림, 두통,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게 적절한 양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약초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왕가시 천년초의 성분, 효능, 먹는법 알아보기 (4) | 2024.02.28 |
---|---|
둥글레 성분과 효능, 먹는 법 알아보기 (30) | 2024.02.26 |
쇠뜨기의 주요성분과 효능 알아보기 (8) | 2024.02.24 |
취나물의 영양성분과 효능, 먹는법 알아보기 (4) | 2024.02.23 |
쇠비름의 영양성분과 효능 알아보기 (19) | 202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