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쑥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1. 개똥쑥이란?
개똥쑥은 국화과 쑥속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자 약초로, 한약재에선 청호(菁蒿), 황화호(黃花蒿)라고 합니다. 전통적으로 약용으로 많이 쓰였고, 특히 말라리아 치료에 효과적인 성분은 아르테미닌이 함유되어 있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개똥쑥의 학명은 Artemisia annua L.이며, 원산지는 아시아 동부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중국, 한국, 일본, 몽골 등지의 온대 및 아열대 기후에 적합한 식물입니다.
개똥쑥은 손으로 뜯어서 비벼 보면 개똥 냄새가 난다고 해서 ‘개똥쑥’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약용으로 많이 쓰이는 황해쑥(애엽,艾葉)이나 사철쑥(인진호,茵蔯蒿)과는 다른 식물입니다.
개똥쑥은 높이가 1m에 달하고 털이 없으며 강한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잎은 어긋나고 긴 타원형 또는 바소꼴입니다. 꽃은 6∼8월에 피며, 흰색 또는 연한 노란색입니다. 표면에 가루 같은 잔털과 선점이 있고 중축이 빗살 모양이며 윗부분의 잎이 작습니다.
개똥쑥은 종자로 번식하며, 지역의 생육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시기에 채종한 종자를 이용합니다. 대체로 식물체로부터 60∼120g의 종자가 채종되며, 종자는 휴면을 하지 않아야 하며 채종 당년 또는 다음 해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개똥쑥의 유래
개똥쑥은 예로부터 전통적인 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정확한 역사적 기록은 없지만, 중국에서는 약 2,000년 전부터 개똥쑥을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똥쑥은 중국의 과학자 투유유가 항말라리아제를 개발하던 중 발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서기 340년 동진의 갈홍이 쓴 ‘주후비급방’이라는 고서에도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온 약재입니다.
갈홍(葛洪, 284 ∼ 346)은 중국 동진(東晉) 때의 문학가이자, 도교 이론가·의학가·연단술가로, 유학에 뜻을 두는 한편으로 신선양생술을 좋아했고, 의학에도 정통했습니다.
개똥쑥은 한약재에선 청호(菁蒿), 황화호(黃花蒿)라고 하며, 전통적으로 약용으로 많이 쓰였고 항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갈홍이 저술한 중국 고대 의학 서적 ‘주후비급방(肘後備急方)’에서는 “개똥쑥 한 움큼을 2승(升,L)의 물에 담근 후, 비틀어 짜서 낸 즙을 마시라”고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개똥쑥은 소화를 촉진하고 기력을 높여준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서는 개똥쑥의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고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개똥쑥의 차가운 성질은 몸의 열을 내리고 풍을 치료하며 가려움증 등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학질(말라리아), 조열(潮熱), 고혈압, 소아 경풍, 열로 인한 설사, 악창개선(惡瘡疥癬)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개똥쑥의 주요성분과 효능
개똥쑥에 함유된 아르테미신은 항염작용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간세포의 손상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하여 알코올성 간질환이나 비알콜성 지방간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및 항균 효과가 보고되어 있으며, 아르테미시닌은 피부 과민 반응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
간 기능 개선
당뇨병 예방
소화기 질환 개선
변비 개선
피부 미용
개똥쑥은 위장을 튼튼히하고 소화를 도우며 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길러주고 피로회복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개똥쑥에 들어있는 유파탈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과 소염작용을 하여 피부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으며 항암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미국 워싱턴 대학 연구팀은 개똥쑥의 항암 효능은 기존의 항암제보다 1200배 높다고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개똥쑥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하열, 면역조절,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으며 말라리아의 치료제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개똥쑥은 다양한 질환에 대해 전통적인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현대에서도 그 효능이 계속해서 연구되고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아르테미시닌이란?>
아르테미시닌은 면역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자가 면역 질환이나 알레르기, 천식 등의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말라리아 기생충을 신속하게 제거하며, 특히 뇌 말라리아와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아르테미시닌 기반 치료(Artemisinin-based Combination Therapy, ACT)는 다른 항말라리아 약물과 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는 약물 저항성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4. 개똥쑥 먹는 법
개똥쑥 먹는 법에는 일반적으로는 물에 달여서 차로 마시거나, 환이나 가루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생초로 먹기
상추와 깻잎과 함께 쌈을 싸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개똥쑥 특유의 향이 식감을 돋우며 다른 음식과 함께 쓴맛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개똥쑥 차
말린 개똥쑥을 물에 담가 세척한 다음 체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하고 꾹꾹 짜줍니다. 한 꼬집 정도를 약 10분간 우려서 드시면 됩니다. 또는 티백에 담아 넣고 기호에 맞게 우려서 식수로 드셔도 좋습니다.
개똥쑥 효소
개똥쑥과 설탕을 소독된 용기에 같은 비율로 가득 담아 준 다음 3개월간 숙성시킵니다. 바로 드셔도 좋고 건더기를 건져내서 더 오랫동안 숙성시켜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개똥쑥 환, 분말 형태로도 나와있어 편한 방법으로 섭취하시면 됩니다.
5. 개똥쑥 부작용
개똥쑥 섭취 시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개똥쑥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쑥 알레르기나 특이 알레르기가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경우
아기에게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의 개선을 위해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상호작용으로 인해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먹습니다.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으로 꾸준하게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한 약초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문동의 효능, 성분, 먹는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3) | 2024.11.28 |
---|---|
파뿌리의 효능, 호흡기 질환에 좋은 파뿌리차 만드는 법 알아보기 (1) | 2024.11.27 |
이팝나무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2) | 2024.11.24 |
할미꽃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2) | 2024.11.23 |
블루베리의 효능, 성분, 먹는 법, 부작용 및 유래 알아보기 (0) | 2024.11.22 |